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이야기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이란 무엇인가요?

by 끄떡이 2023. 8. 11.

오늘은 기업 재무 분석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에 대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ACC는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하는 데 어떤 비용이 발생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여러분의 비즈니스 경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가중평균자본비용(WACC) 이란?


WACC란"WeightedAverageCostofCapital"의 약자로,기업이 자본을 조달하는데 드는 평균비용을 의미합니다.이 비용은 기업의 주주들과 채무자들에게 지불해야하는 대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주들은 주식을 통해 자본을 투자하고, 채무자들은 채권을 통해 자금을 대여 해줍니다.

 

2. WACC를 구하는 방법


WACC는 주식과 채권 등 여러 종류의 자본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각 자본의 비중을 고려하여 가중 평균치를 구하는 것이특징입니다. 아래와 같은 간단한 예시를 통해 WACC를 계산하는 방법을 이해해보겠습니다.

예시:ABC기업

주식자본 : $1,000,000 (비중:60%)
채무자본 : $500,000 (비중:40%)
주식의 예상 수익률:10%
채권의 이자율:5%
주식자본의 비용 = 주식의예상수익률 = 10%
채권자본의비용 = 채권의이자율 = 5%

이제가중평균자본비용(WACC)을계산해보겠습니다.

WACC=(주식자본의 비용*주식자본의 비중)+(채권자본의 비용*채권자본의 비중)
WACC=(0.10*0.60)+(0.05*0.40)
WACC=0.06+0.02
WACC=0.08

 

 

 

3. 해석과 활용


위의 예시에서 ABC기업의 WACC는 8%입니다.이것은 ABC기업이 새로운 투자 기회에 자금을 투자하는데 8%의비용이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BC기업은 이 비용을 고려하여 투자의 수익성을 평가하고, 비용 대비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가중 평균 자본비용(WACC)은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입니다. 주식과 채권 등 다양한 자본의 비용을 고려하여 계산되며, 기업이 투자를 평가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유용한 도구입니다. WACC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재무 건강상태와 투자 가능성을 더 정확하게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에 대한 간단한 예시와 함께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재무지식을 습득하시길 바라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