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이야기

돈의 속성, 97가지 경제용어_#22 '대체재'(feat.독립재/보완재)

by 끄떡이 2022. 4. 28.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 자신이 금융문맹인지 알아보는 법에 대한 내용 중, 90여개의 금융용어를 제시하였다.

그 중 50개미만으로 알고 있다면, 지금 당장 이 용어부터 공부하라고 하였다. 

 

그럼, 오늘은 스물 두번째!   '대체재'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증가)하면 두 재화는 서로 대체재다. 대체재 관계에 있는 두 재화는 서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로, 경쟁재라고도 한다.

@시사상식사전
재화 중에서 동일한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를 이르며, ‘경쟁재’라고도 부른다. A와 B 두 재화가 있다고 할 때, A 재화의 가격 상승(하락) 시 A 재화의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반면 B 재화의 수요가 증가(감소)하면 두 재화는 대체재다. 예컨대 버터-마가린, 쇠고기-돼지고기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다른 재화의 가격변동에 대한 해당 재화의 수요변동의 민감도를 뜻하는 교차탄력성이 양(+)이면 대체재, 음(-)이면 보완재이다


 

 

독립재?

@두산백과

 커피와 소금의 관계에서와 같이 사용상 별다른 관련을 가지지 않고 독자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화.

대부분의 모든 소비재 수요면에서나 공급면에서 다른 소비재와 관련을 가지고 있고 생산요소 간에도 또한 이러한 연관관계가 있다. 커피나 설탕, 설탕과 홍차와 같이 사용상 관련을 가지는 재화를 연관재(聯關財:related goods)라고 할 때, 그렇지 않은 재화를 말한다.

 

 

 

보완재

@시사상식사전
두 재화를 따로따로 소비했을 때의 효용을 합한 것보다 함께 소비했을 때의 효용이 증가하는 재화를 '보완재'라고 하며, '협동재'라고도 부른다. 보완관계에 있는 두 재화 중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재화의 수요도 증가하고,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두 재화의 수요 모두 감소한다. 예컨대 커피-설탕, 펜-잉크, 바늘-실, 버터-빵을 들 수 있다

 

 

 

[뉴스예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