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테크의 1단계, 무엇부터 해야할지 모르는 당신에게 #1편

by 끄떡이 2021. 5. 23.

 

재테크 1단계, 무엇부터 해야할지 모르는 당신...

 

오래전 언제부터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정보 홍수라는 말이 있었다.
요즘은 참으로 그 말을 몸과 머리로 느끼게 된다. 정보의 홍수 속에 우리는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 헤매고 때로는 잘 못된 정보로 인해 착각하거나 선동당하는 경우도 있다.  

 

경제 컨텐츠가 넘쳐나는 요즘은 유튜브, 블로그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들이 많이 있다. 각각이 정보의 팩트로서는 틀림이 없지만, 저마다 다른 수요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면 시간 낭비가 되어 버릴 수 있다.   

 

 

 

당신이 돈을 벌어야겠다고 생각을 시작할 때, '재테크의 1단계', 과연 당신은 무엇부터 해야 할까?

 

 

경제방송에서 나오는 주요 투자 상품은 주식이다. 최근 트렌드가 코로나 기간 성장주의 상승을 이끌다 경제회복 기대와 더불어 가치주가 다시 오르고 있다고들 한다.  재테크의 1단계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이런 정보들을 막연하게 접하면서 '나도 당장 뛰어들어서 테슬라나 삼성전자를 추격 매수해야 하나' 이런 다급한 마음을 느끼게 한다.  

 

금수저가 아닌 30대 정도의 직장인이라면 과연 벌어놓은 돈이 얼마나 있을까?! 주식에 얼마나 넣고 얼마나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을까?  

 

글쎄, 내 생각엔 대부분들의 사람이 이런 기대조차 없이 그저 잘 달린다고 소문난 그 달리는 말에 종착지도 모른 체 그냥 합승하고 있다는 느낌만으로 위안을 느끼려고 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최근에 연락 온 친구가 이제 열심히 돈을 벌어 모아 보겠다며, 500만원을 특정 주식 개별종목에 투자한다며 나에게 조언을 구했다.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아마 주식이 그나마 예금으로 들고 있기보다 수익이 날 거라는 막연함으로 나에게 물어왔다. 다음은 그 친구에게 내가 해준 이야기다.  

당신의 수중에 있는 돈은? 1억이 있다고 치자! 나의 은퇴 목표액은 20억이다. 이제 1억으로 20억을 만들어야 한다.  주식시장에서 당신이 기대하는 수익률은 얼마인가? 30%? 50%? 안타깝지만 당신과의 기대와는 다르게 연 10% 복리수익률로 5년 이상 유지하는 것도 전문 펀드 투자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아주 어려운 목표다

 

 

1억의 10%를 5년 복리로 불린다면?

 축하한다. 약 1.5억을 만들었다. 10년을 연속으로 10% 복리 수익률로 불렸다면?축하한다. 2.4억을 만들었다. 어떻게 만족스러운가?  

 

 

나의 목표는 20억이라고 했다. 언제쯤 나는 20억을 만들 수 있을까?

10% 복리 수익률로 계산하면, 33년째쯤 약 21억이 된다.  그쯤 당신의 나이는 어떻게 되는가?

 

1억을 주식으로 투자를 잘해 연속 33년  10% 복리로 벌더라도, 늦어도 50대에 은퇴해야 한다고 볼 때 33년은 여전히 현실적이지 않다.  따라서, 당신의 목표 금액과 더불어 달성 기간도 함께 정해져야 한다.

나처럼 목표가 20억이라면, 그래도 10~15년 안에는 만들어야, 조금이라도 빨리 가족과 함께 인생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시드머니 1억을 가지고도 33년이라면, 당장 500만원을 쥐고 시작하는 내 친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도대체 문제가 무엇이고, 부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 걸까? 대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2편에 계속

https://upsalon.tistory.com/116

 

재테크의 1단계, 무엇부터 해야할지 모르는 당신에게 #2편

이제 아주 심플한 결론을 내보자. 1편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쥐고 있는 5백만원이나 1억이라는 시드머니로 목표 달성이 가능한 의미 있는 숫자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더구나 그 시드머니로

upsal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