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

신주인수권부 사채(BW) 무엇인가요? 그리고 장단점

by 끄떡이 2023. 8. 14.

신주인수권부 사채 (Bonds with Warrants, BW)라는 용어를 주식시장에서 많이 듣게 됩니다.  과연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무엇이고 그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기업 재무 전략의 핵심 도구로서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거나 재무 전략을 실행하는 데에 사용되는 중요한 재무상품 중 하나입니다. 주식에 관련된 옵션과 채권을 조합한 이 독특한 금융상품은 기업과 투자자 양측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기업의 성장과 투자 수익

을 촉진하는데에 기여합니다. 다시 말하면, 채권 발행을 위해 더 매력적인 채권 상품을 만들어 채권자들을 조달하려는 것이지요. 

 

1. 신주인수권부 사채란 무엇인가요?

신주인수권부 사채란 사채와 주식 옵션이 결합된 금융 상품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이러한 사채를 발행함으로써 자본을 조달하며, 이에 대한 대가로 투자자는 주식을 구매하는 권리를 얻습니다. 주식 옵션은 특정 가격에 정해진 기간 내에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나타냅니다. 이로써 투자자는 미래의 주식 가격 상승 시에는 보유한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추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신주인수권부 사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자본 조달의 다양성: 기업은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통해 자본을 조달함으로써 기존 주주의 지분 희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저렴한 자금 조달: 일반 채권 발행보다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주식 옵션에 대한 프리미엄을 지불하며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식 옵션의 장점: 투자자는 주식 옵션을 통해 주식을 현재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이로써 주식 가격 상승 시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구매하는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신주인수권부 사채의 활용 사례

  • 성장 자금 조달: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발행하여 추가 자본을 조달하면서 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합병과 인수(M&A) 전략: 기업은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활용하여 타 기업의 인수를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부채 재구조화: 부채를 조달하면서도 주식 옵션을 제공하여 기업의 부채 재구조화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주의할 점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잠재적인 이익을 제공하지만, 투자자와 기업 모두에게 위험이 따르는 금융상품입니다. 주식 시장 변동성이나 금리 변동 등에 의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재무상품을 이해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 론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기업의 자본 조달과 재무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금을 조달하면서도 투자자에게 주식 옵션을 제공하여 상호 이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복잡한 금융 도구이므로 신중한 분석과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