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말레이시아 Live

말레이시아 몽키아라 이주 한달살기, 국제학교 학비 / 콘도 고를 때 꼭 알아야 점

by 끄떡이 2019. 12. 26.
반응형

 

© mkjr_, 출처 Unsplash

 

오늘은 말레이시아로 파견되면서 이사집을 알아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마도 이글을 읽는 분이라면 말레이시아로 이주를 계획하시거나 아니면 한달살기 등을 고려하시면서 찾아오지 않으셨을까 생각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한인사회 규모가 2.5~3만명으로 알고 있는데,  요즘에는 한달살기 유행으로 특정 시기에 몽키아라 시내에 한국분들이 스타벅스를 점령할정도로 많은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말레이반도 + 동말레이시아(보르네오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르네오섬은 아마 가구이름으로도 좀 익숙하실텐데요. 인도네시아와 브루나이와 함께 말레이시아가 함께 국경을 같이한 섬으로 밀림지역에 나무나 고무 제조 등 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익숙한 코타키나발루(KK)가 있는 지역이지요. (한국분들은 아마 코타키나발루가 훨씬 더 익숙하실것 같아요ㅎ)
 

주요지역

자주가시는 지역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어요. 

 

1. 코타키나발루(KK)
휴가 가시는 지역으로 역시 코타키나발루가 아무래도 가장 많을 거 같습니다. 이곳은 동말레이시아 보르네오 섬으로 휴양지 입니다. 그래서 인지,  말레이시아를 낙후된 동남아 지역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말레이반도는 느낌이 아주 다릅니다.

2. 쿠알라룸푸르(KL)
말레이반도가 수도인 쿠알라룸푸르(KL)가 위치한 지역으로  유명한 쌍둥이 빌딩, 페트로나스 빌딩이 있지요.  수도이기 때문에 여행하시는 분들도 이곳을 찾으시는 것 같아요. 

3. 조호바루(JB)
말레이반도 가장 남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싱가포르섬과 3개 다리를 잇는 국경을 마주한 지역입니다. 
실제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물가 차이로 국경을 넘어 쇼핑하러 오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싱가포르 여행오신분들이 조호바루 국경을 넘어 레고랜드 등을 패키지로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죠
그런데 싱가포르가 원래는 말레이시아  포함된 주였던거 아시나요?
(이야기는 역사적 배경이 있는기 기회가 되면,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말레이시아로 올까요??

요즘 한달 살기가 유행이죠?! 그중에서도 말레이시아 요즘에 핫한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그 이유는,
1)물가가 싸고,
2) 미세먼지가 없는 깨끗한 공기,
3) 한국이 추울때는 추위를 피할 수 있는 동남아(다른 곳보다 좀 더 습해요),
4) 영어가 공용어로 배우기도 소통하기도 좋고,
5) 국제학교가 많고 영어/중국어를 함께 배울 수 있어 미리 조사차 나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말레이시아 이주는 거의  쿠알라룸푸르 아니면 조호바루 거의 2개지역으로 오시는 듯해요.  

그리고 쿠알라룸프 지역에서도 거주하시는 지역이 또 나눠지는데요. 
이전에 암팡이라는 지역이 한인들이 주로 거주했었는데, 이슬람인들이 이주가 많아지면서 지금은 몽키아라로 많이 옮겨오시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사이버자야, 푸트라자야 상대적으로 남쪽에 위치한 지역은 물가도 좀 싸고 집값도 좀 싸서 한달살기로도 많이 오시기는 합니다. 

몽키아라

저는 몽키아라 인근지역으로 이주를 결정하고 전반적인 거주지역과 국제학교들을 좀 알아 보았는데, 국제학교 옵션이 많아서 여러곳의 위치와 학비를 고려해서 결정을 했습니다. 
우선 이지역은 주거지역으로는 아마 가장 비싼지역 중 하나 같습니다. 현지인들과도 몽키아라에 산다고 하면, '와우~ 리치가이~' 이런 식이더라구요. 아마 저와 같은 주재원이시거나 아니면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으신 분들이 오는 것 같아요. 
가족단위로 오시면 아무래도 아이들이 학교가 가장 중요하죠! 그래서 국제학교를 우선 선택하고 인근의 거주지를 선택하는게 맞는 것 같아요.

 

국제학교 

제가 고려한 국제학교는 많은 학교중에 자체 기준으로 본선을 통과한 3군데
1) 몽키이라 국제학교(MKIS),
2) 가든 국제학교(GIS),
3) 파크시티 국제학교(ISP, 데사파크지역),


이중에 결선으로  GIS와 ISP중에 고민을 하였는데요. MKIS는 미국식 커리큘럼으로 위치도 좋고 비싼데 선호도=수요도 엄청 많다고 해요. 그런데 제가 직접 방문했는데, 마지막 상담에서 Admission Head와 상담을 했는데 오려면 오고 말려면 말라는 그런 간접적인 무성의가 느껴져서 실망을 했어요. 그런데 GIS와 ISP는 영국식 학교인데 정말 친절하고 데리고간 저희 아이들을 세세하게 관심을 가지고 상담해주더라구요. 


결론은,

GIS로 결정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아직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Preschool 로 들어가야하는데, GIS는 G1부터 본원으로 다니고 그보다 어린 아이들은 인근 약 5~10거리 DESA SRI HATAMAS에 EYC(Early Years Centre)가 별도 위치해 운영하고  있어요. 하지만 곧 G1가 되면 본원으로 다니기 때문에 집은 본원 근처로 얻기로 했지요. 

알아보았던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학비를 참고하세요~^^

1) Terms(3회) 또는 Semester(2회)를 고려해서 1년치를 합한 학비 기준입니다.
2) 환율은 1RM=290원 기준이구요(현재는 약 280원)
3) 각 학년별로  Application Fee, Admission Fee가 포함되어, 학년을 올라갈때는 위금액의 80%만 반영하시면되요. 

 

 

콘 도

 물론 콘도 뿐만 아니라 다른 옵션이 있기는 합니다만, 한국분들은 아파트 문화에 익숙하시니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콘도를 많이 선택하시는 것 같아요. 
몇군데 옵션이 있었지만 GIS로 선택한 후에는 인근 콘도 옵션이 얼마 되지 않았어요. 
1) Residensi22, 
2) Selfina, 
3) Acoris 
위에 3가지 정도가 옵션이었는데, 그외 다른 곳은 가깝지만 집이 좀 오래되서 와이프는 역시 신축콘도를 선호 하더라구요. 예산문제 때문에 레지던시22는 선택하기 부담스러웠습니다. 레지던시22는 40~50평 보다도 큰 80평이상도 있었는데요. 그남아 작은 평형대가 월세 6500RM(180만원대)가격이 가장 저렴했는데요. 일부를 자체부담하더라도 위치가 가장 좋아서 이곳으로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중요** 여기서, 콘도를 선택하실때 꼭 아셔야할 팁과 제가 선택한 이유를 알려드릴께요

[1] 콘도와 콘도사이에 길이 없습니다!


모두 사유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콘도사이를 통과할 수 있는 길이 없어서 만약에 다음블록으로 가려면 가로지를 수 없고 대로로 먼길을 돌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오죽하면 콘도 거주민들을 주차권을 임대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밑에 사진에서 Acoris에서 산다고 가정하고 GIS를 가려면 콘도1쪽 Entrace를 이용하더라도 대로까지 돌아서 가야 합니다.

 


[2] 왜 나는 Residensi22를 선택했을까? 

위 사진에서 몽키아라 상권이 있는 지역을 보시면, 163몰과 Plaza Mont Kiara, 1 One Mont Kiara로 이어지는 상권에 대한 접근성이 중요한데요. 레지던시22의 East Main Entrance가 Acoris 반대편 입구랑 이어지면서 상권 접근성이 좋구요. West Main Entrace는 도로를 건너면  GIS학교 입구로 바로 향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본원으로 학교를 다니기 시작하면, 각 정문을 통해서 학교와 상권으로 이동할 수 있어서 운전하거나 택시탈일이 없어지거든요. 이게 바로 제가 고른 이유입니다.
 만약에 레지던시22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셀피나 콘도도 괜찮습니다. 아코리스향 동쪽 정문이 아직 막혀있는데, 지자체 승인을 얻이면 개발될 거라고 하네요. 물론 3분정도 걸어야하는 거리는 됩니다.  그래도 동쪽정문개방 시에는 괜찮을 거 같아요. 가격은 사이즈별로 다른데 5000RM 전후인거 같습니다. 

아! 그리고 한국에서는 층간 소음때문에 걱정이 많잖아요. 그래서 현지 부동산에이전트와 집을 보러 다니면서 물어보았는데, 콘도에서 살면 어쩔 수 없이 조심해야 하긴한데 지금까지 실제로 층간 소음으로 클레임을 받아본적은 '파빌리언 힐탑' 밖에 없다고 하더라구요.

 

 

 

 6. 그밖에 지역

몽키아라나 KL지역내에는 아무래도 비싼 지역이 있지만, 조금만 외곽으로 나가면, 주택가격은 매우 저렴해 지는 듯 합니다. 1/3수준에서 링크하우스(2층짜리 타운하우스 단독주택)도 구할 수 있구요. 사이버자야나 푸트라자야 이런 지역은 한국으로 치면 일산이나 분당느낌으로 신도시 베드타운 주거지역 느낌입니다. 상권이 조금 약하고 말레이 현지인들이 많은 편이군요
*푸트라자야가 행정도시(세종시처럼) 인데, 말레이 원주민 우대 정책을 하는 말레이시아 정부 특성상 공무원의 일정 쿼터는 말레이시아계 자국민이 많습니다. 
기타지역에서 전략적인 국제학교 교육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말레시아 특히 KL의 몽키아라 지역의 콘도 관련해서 제 경험을 공유해보았는데요. 이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래봅니다. 

그럼 모두 행복하세요.^^

반응형